교육프로그램 평가
평가질문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도입, 지속, 개선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실행하는 활동으로 평가질문은 프로그램 평가의 방향과 토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의 맥락에서 의미 있고, 중요하며, 주어진 자원 내에서 답할 수 있는 평가질문을 개발해야 합니다.
평가모형
프로그램 평가모형은 기반을 두고 있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데 교육프로그램 평가에는 Kirkpatrick, Logic, CIPP 모형이 빈번하게 활용됩니다.
Kirkpatrick 모형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성과를 4단계(reaction, learning, behavior, results)로 구분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성과 평가에 활용되는 모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