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입증하고 개선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교육질지표(education quality indicator)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평가를 시행하며,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연세의학교육의 지속적인 질 향상을 추구합니다.
개요
- 평가대상
의과대학 교육과정(curriculum),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교육의 과정(educational process), 학습환경, 자원 등을 포함하는 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 전반의 시스템과 활동
- 평가방법
의과대학 내 기수집된 자료 및 평가지표에 적합한 자료 수집을 통해 정량적, 정성적 평가 실시
- 평가주기
연 1회 이상 정기평가 실시
평가영역 및 평가목적
기본의학
교육과정임상실습
교육과정교육환경 및
자원,운영체계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달성현 교육과정의
운영과성과
기본의학 교육과정
연세의대 교육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시기/과정/수업의 종류와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임상실습 교육과정
연세의대 교육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시기/과정/수업의 종류와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교육환경 및 자원, 운영체계
연세의대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교육의 전 과정에서 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 달성
연세의대 교육프로그램이 추구하는 성과 목표가 충분히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현 교육과정의 운영과 성과
CDP2013/CDP2023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확인한다.평가모형
기본의학
교육과정임상실습
교육과정교육환경 및
자원,운영체계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달성현 교육과정의
운영과성과
기본의학 교육과정 / 임상실습 교육과정
전체 교육프로그램에서 기본의학교육과정과 임상실습교육과정의 평가에는 Logic 모형과 Kirkpatrick 모형을 통합하여 적용했습니다. Logic 모형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 투입(input), 활동(activity), 산출(output), 성과(outcome) 간 논리적 관계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핵심요소를 규명하고, 각 요소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해 줍니다.
이 중 성과 평가에 있어서는 Kirkpatrick 모형을 적용하여 교육의 성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교육환경 및 자원, 운영체계 / 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 달성 / 현 교육과정의 운영과 성과
연세의대 교육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평가를 위해 CIPP 모형과 Kirkpatrick 모형을 통합하여 적용했습니다. CIPP 모형은 평가영역을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정(Process), 산출(Product)로 구분하여 제시하며, 장기적으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평가하고 맥락과 과정의 상호작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중 산출 평가에는 교육성과의 단계를 제시한 Kirkpatrick 모형을 적용하여 장‧단기 성과를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평가지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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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연세의대 맥락, 교육목표, 교육과정 방향성을 검토하여 교육의 성과(outcome)에 대한 개념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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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주요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의견 수렴 및 지표 선정
- 평가질문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
- 평가지표의 중요도, 실행 가능성, 변화 필요성의 검토를 통해 타당도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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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개념정의 -
분석/작성
02 -
03
지표선정 -
최종개발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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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평가목적에 따른 평가질문을 구성하고 문헌 검토 및 평가지표 사례 분석, 전문가 초점집단 논의를 토대로 교육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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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교육과정의 질 관리 평가기준 및 세부지표를 구체화하여 최종적인 평가지표 개발